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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일피일 미뤄지는 보험료 카드납부 활성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03 조회수31


차일피일 미뤄지는 보험료 카드납부 활성화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가계지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보험료를 카드로 납부하길 원하는 수요가 지속되고 있으나 보험사들이 이를 거부하거나 제한적으로 허용하면서 소비자 선택권이 침해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소비자 편의성 확대 차원에서 보험료 카드납부 확대를 독려하고 있지만 보험업계와 카드업계 간의 해묵은 과제인 ‘수수료 갈등’이 해결되지 못하면서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형국이다.

◇ 카드결제율 생보사 4.3% 손보사 28.6%

2일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생보사 18곳의 전체 수입보험료(16조3,322억) 중 카드결제 비중은 4.5%(7,411억원)로 집계됐다. 이는 4.3%를 기록한 전분기 대비 0.2%p 오른 수치이나 여전히 5% 미만을 맴돈다.

공시가 처음 시작된 2018년 2분기 4.0% 기록한 것과 비교해도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큰 변화가 없는 수준이다.

현재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대형사를 비롯해 오렌지라이프, IBK연금, ABL생명, 푸르덴셜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 등 일부 생보사들은 보험료 카드납부를 전면적으로 막고 있는 상황이다.

이외 다른 생보사들은 카드납부를 일부 허용 중이긴 하나 상당히 제한적이다. 제휴된 특정 신용카드 사용자나 기존 서비스 대상자(신규 가입자 대상 카드납부는 중단), 보장성보험 상품 가입자 등으로 한정하고 있다.

실제 보장성보험은 카드결제 비율이 9.2%로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에 저축성보험과 변액보험의 카드결제는 각각 0.5%로 거의 받지 않고 있다.

같은 기간 16개 손보사의 전체 수입보험료(19조9,031억) 중 카드결제 비율은 28.6%(5조6,937억원)로 생보사보다는 소비자들에게 보험료 카드결제 문을 열어 주고 있는 편이다.











후략







<출처 : 보험매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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