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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보험민원 7.3%↑…“종신·실손보험 영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2-11 조회수27


3분기 보험민원 7.3%↑…“종신·실손보험 영향”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올해 3분기까지 발생한 전체 금융민원 중 보험업권 내 민원이 58.9%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신·실손보험 관련 민원이 크게 늘어나면서 전년보다 보험민원 건수 자체도 증가했다. 최근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외화보험 관련 민원도 약 2배가량 늘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생보 7.7%, 손보 7.0% 민원 늘어

10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0년도 1~3분기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보험민원 접수건수는 총 4만573건으로 전년동기(3만7,817건) 대비 7.3%(2,756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접수된 전체 금융민원(6만8,917건) 중 보험민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에 달한다. 민원 10건 중 6건은 보험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권역별 민원 비중은 손보(35.2%), 생보(23.7%), 중소서민(19.4%), 은행(13.4%), 금융투자(8.3%) 순이다.

올해는 은행(+1,762건, 23.5%↑), 중소서민(+801건, 6.4%↑), 생보(+1,167건, 7.7%↑), 손보(+1,589건, 7.0%↑), 금투(+2,546건, 80.5%↑) 등 전 권역에서 민원이 증가했다.

대출거래 및 사모펀드 관련 민원, 종신·실손보험 관련 민원, 파생상품거래(WTI원유선물 연계상품) 관련 민원 등이 주요 증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보험업권 중 생명보험 민원은 상품설명 불충분 등을 주장하는 ‘보험모집’ 유형 민원(8,602건)이 전년동기(6,839건) 대비 25.8%(+1,763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후략







<출처 : 보험매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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