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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기 근절 나선 보험사들… "구조적인 한계 존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0-30 조회수23



보험사기 근절 나선 보험사들… "구조적인 한계 존재"





[보험매일=신영욱 기자] 보험사기 발생과 피해를 줄이기 위한 보험사들의 활동이 늘고 있다. 저마다의 방식으로 관련 활동에 나서고 있는 보험사들이지만, 자체적인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보험사기 예방 활동 적극적인 보험사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이 보험사기 예방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예방 활동의 경우 보험사기 예측 시스템 등을 개발‧도입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는데, A.I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케이스가 많아지고 있으며 활동의 질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가장 최근 보험사기 예방 시스템 개발 소식이 들려온 곳은 KB손해보험이다. KB손보는 이달 27일 보험사기 예방을 위해 ‘SMA(Social Media Analytics) 시스템’을 개발했음을 알렸다. 해당 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손꼽히는 A.I를 활용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하루 전인 26일에는 신한생명이 ‘소셜미디어 보험사기 분석 시스템’을 발표했다. 이름에 드러나듯이 SNS를 통한 보험사기 조장 방지 등을 위한 시스템이다.

또 지난달에는 오렌지라이프가 보험사기 사전 예측모델’을 자체 기술력으로 구축했다고 밝혔다. A.I는 물론 빅데이터 기술까지 적용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밖에 교보생명, 현대해상 등 다수의 업체에서 보험사기 예방을 위한 시스템의 개발과 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보험사들이 보험사기 예방 등의 활동에 나서는 이유로는 크게 세 가지가 꼽힌다.

먼저 손해 감소 차원이 있다. 보험사기가 발생했다는 것은 결국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보험금을 지출했다고 볼 수 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없어야 할 지출이 발생한 것이 된다.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방지함으로써 손실을 줄이려 하는 것이다.







후략







<출처 : 보험매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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